본문 바로가기

게시판/공부게시판

블로그 만들기, BLOG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종류별 비교분석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느 사이트를 선택할지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가요? 본인이 계획하고 있는 주제와 운영계획에 걸맞는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를 선택할 때는 고민이 뒤따르게 마련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설치형블로그와 가입형블로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주제에서는,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이사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블로그를 서비하는 사이트들을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먼저, 설치형과 가입형 중에서 선택하라

현재 블로그(BLOG)의 영역은 갈수록 넓어져만 가고 있으며, 언제가부터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유명한 포털사이트에서는 블로그 서비스를 대부분 제공하고 있으며, 블로그 전문 사이트도 등장하여 블로그를 개인홈페이지처럼 자유롭게 꾸밀 수도 있게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들 중에서, 그 서비스 형식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 인데요. 가입형과 설치형의 중간인 2세대 블로그도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에 가입과 동시에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반면, 설치형 블로그는 HTML이나 CSS 등 웹기반 지식이 필요하지만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설치형과 가입형 이외에 설치형과 가입형이 조합되어 있는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등과 같은 2세대 블로그 전문 서비스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려면 먼저, 블로그를 구분하는데 있어 가장 큰 틀인 가입형블로그와 설치형블로그 그리고 2세대 블로그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는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입형블로그나 설치형블로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형을 선택하셨다면, 그 중에서도 특정 사이트를 선택하셔야 되는데요. 먼저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은 무엇이 있나?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외국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며, 외국사이트라고 하여 영어로만 만들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표에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Blogger   www.blogger.com/home 오마이뉴스 블로그   blueblog.ohmynews.com
Joins 블로그   blog.joinsmsn.com 워드프레스(설치)    wordpress.org
 TEXTYLE(설치) www.textyle.kr 워드프레스닷컴    wordpress.com
네이버 블로그   section.blog.naver.com 이글루스    www.egloos.com
다음 블로그   blog.daum.net 싸이월드 블로그    home.cyworld.com
드림위즈 블로그   blog.dreamwiz.com 텍스트큐브(설치)    www.textcube.org
무버블타입(설치)   www.movabletype.org 텍스트큐브닷컴    www.textcube.com
미디어몹   www.mediamob.co.kr  파란 블로그   blog.paran.com
야후 블로그   kr.home.blog.yahoo.com 티스토리    www.tistory.com
▲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사이트의 종류


이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가 있기 마련입니다. 엠파스블로그의 경우,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어 엠파스 블로거분들은 눈물을 머금고 다른 블로그 서비스로 이사하거나, 블로그를 접게 되었죠. 이러한 이유로 본 주제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특정한 블로그 사이트만을 비교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사이트별 비교분석

이번 주제에서는, 설치형 블로그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미 블로그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겠거니와 설치형 블로그를 비교하기에는 제가 다루어본 블로그 지식이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주제에서는, 설치형을 제외하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블로그들의 특징과 구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 구글 블로거, 티스토리, 이글루스 이렇게 6가지 블로그 서비스들에 대하여 먼저 소개를 드리고 각 블로그 서비스들의 장단점을 열거하겠습니다. 그리고, 텍스트큐브와 같이 유명한 블로그 서비스를 왜 거론하지 않느냐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텍스트큐브는 이제 곧 구글 블로거와 통합된다고 하니 구글 블로거에 대한 정보로 대신하겠습니다.



국내 최대의 포털,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네이버는 누가뭐래도 대한민국 최고의 포털사이트입니다. 블로그의 "블"자도 모르던 시절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염두에 둘 수 밖에 없습니다. 접근이 쉽고, 어느 누구나 쉽게 글을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 검색유입에서의 최고 포털사이트가 네이버이기에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검색유입의 힘을 손쉽고도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국내최대의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발생되는 접근용이성입니다. 때문에 별 글을 등록하지 않아도 방문자수가 어느 정도 확보됩니다. 또한, 기본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블로그 초보자들이 쉽게 블로그를 개설/관리할 수 있도록하며, 제공하는 이미지나 스킨 등을 다양화 시켜서 블로거들의 창작 욕구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밖에도 이웃들간의 교류가 쉽고 스크랩이 용이하며, 무료 글꼴과 사용자들간의 스킨배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최대 단점폐쇄성입니다. 포털 블로그의 특성에 맞게 이용자가 원하는대로 블로그를 변형시키기에는 한계가 따르며, 자유분방한 타 블로그와 달리 민감한 글이나 중복성 글에 대한 네이버측의 제재가 존재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블로거들의 수익 창출을 위한 광고기능이 애드포스트밖에 없어서 파워블로거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포털의 정상을 노리는, 다음 블로그 (Daum Blog)

 

네이버에게 포털 1위 자리를 빼앗겼지만, 그래도 네이버와 경쟁할 만한 포털사이트는 다음밖에 없습니다. 아마 아직까지도 인터넷 홈 화면이 다음으로 선택되어 있으신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하지만, 다음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는 생각보다 적어서 정보의 제공보다는 소통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용이 꺼려질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따로 운영중이기에 다음 블로그 서비스 개선에 많은 투자를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의 장점은 포털이기에 따라오는 접근용이성을 들 수 있겠는데요. 메타 블로그 서비스인 다음 VIEW 와의 연동으로 인하여 많은 글들이 다음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이 다음 TV팟 등에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포털블로그의 특성상 초보자가 용이하게 블로그를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화 되어 있고, 사진이나 동영상형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제공하며, 함께쓰기 서비스가 있어 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윈도우 이외의 다른 운영체제에 대해서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즉, 호환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일 업로드가 3MB로 제한되어 있기에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블로그는 무엇보다 Html, css 를 수정하지 못하므로 자체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없기에 개성을 표출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마련입니다.




세계 최대의 블로그 사이트, 구글 블로거 (Blogger)

 

블로거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세계적으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영어블로그나 외국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시는 분들은 구글 블로거를 주로 이용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기에 편리함과 용이성은 검증되어 있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로거의 장점은, 자체적인 구글 RSS리더를 지원하여 자신이 방문하는 블로그의 새로 발행된 글을 아주 쉽고 간편하게 구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블로그 서비스이기에 아주 다양한 블로그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수십 가지의 배경 그림과 투명으로 처리되는 본문 레이아웃을 지원할 뿐더러 국내 블로그 서비스에는 없는 특이하고 화려한 레이아웃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무엇보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가 아니기에 우리나라 블로거들에게 최적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젯과 같은 경우에도 영어로 구성된 위젯이 대부분이며 우리나라의 커뮤니케이션 환경과는 맞지 않는 툴들이 많습니다. 특히, 한국의 통신사 (SK, LG, KT) 의 핸드폰으로는 블로거에 글을 남길 수가 없습니다. 즉, 요즘 대세를 이루고 있는 모바일 블로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니홈피에서 업그레이드된, 싸이월드 블로그 (Cyworld Blog)

 

싸이월드는 무엇보다 미니홈피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은 드물며,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또한 일촌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할 때보다 관심이 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싸이월드 블로그의 개편을 진행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싸이월드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무엇보다 일촌개념의 확장입니다. 지인들과의 소통의 도구로서 미니홈피가 부족하다고 여기시는 분들에게는 싸이월드 블로그만한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심플한 디자인과 함께 블로그의 개설과 관리가 매우 간편합니다. 특히 음식이나 여행, 패션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이 주제인 블로거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사이트입니다. 확실히 여자분들이 좋아할만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심플하기 때문에 오히려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른 포털사이트에 비해서 고정된 블로그 형식만을 제공합니다. 즉, 싸이월드 블로그들 사이에서는 개성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싸이월드 블로거들의 80%가 여자분들이라고 하니, IT/컴퓨터와 같은 조금은 딱딱한 주제를 가진 블로거분들에게는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또한, 광고지원이 거의 만무하며 역시나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요즘 대세는 최고의 자유성을 가진, 티스토리 (Tistory)

 

태터툴즈와 다음에 의해 개발된 블로그 전문 서비스로서, 가장 확장성이 높고 대량의 블로그 고수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강점이 많아, 블로거분들이 티스토리로 대거 이동하고 있죠. 이미 공인된 테터툴즈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러그인과 포털사이트만큼이나 다양한 스킨을 지원합니다. 특히 html과 css 스킨서버를 제공하여 블로그를 마음대로 표현하여 특색있는 블로그를 만드는데 유용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대 강점은, 무엇보다 최고의 자유도를 가졌다는 점입니다. 태터툴즈 블로그 툴을 다음에서 확장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태터툴즈의 댓글 알리미 기능이나 블로그 아이콘, 파비콘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고, 스킨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직접 스킨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 또한 제가 직접 제작한 스킨입니다.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이므로, 다음뷰 애드박스나 다음뷰와의 연동도 가능하며 자료의 업로드 제한은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보다 우수합니다.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프로그램을 적용시킬 수도 있으며, 자바스크립트까지 마음대로 요리할 수 있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살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한데요. 무엇보다 이웃 기능이 없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많이 부족합니다. 링크라는 기능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이는 즐겨찾기와 같은 개념일 뿐, 이웃 블로거의 새 글만을 따로 볼 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HTML과 CSS의 특성상 블로그 입문자에게는 쓸모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잘 못 손대었다가는 블로그 전체가 일그러질 수 있기에, 웹기반 지식이 부족한 초보자들에게는 어렵기만 할 뿐, 포털 블로그보다 매력이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최초란 수식어가 붙는 소셜 네트워킹의 강자, 이글루스 (Egloos)

 

이글루스는 티스토리의 무한한 확장성과 포털사이트 서비스의 중간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점은 소셜네트워킹이 국내에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메타블로그로도 유명한 이글루스는 블로거들간의 친밀감이 좋으며, 무엇보다 사이트에서 소셜네트워킹 구축에 힘을 많이 쏟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글루스의 최대 강점은, 무엇보다 소셜네트워킹이 국내에서 가장 발달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SNS와의 연동, 네이트온 알리미 연동, 다음뷰 발행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도 연동될 수 있기에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블로거분들에게 적당합니다. 최초로 트랙백 기능을 도입하는 등 기술적인 역량에서 가장 빠르게 진보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등의 독특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포토로그는 사진을 전문적으로 업로드하여 공유할 수 있게 한 기능이고, 라이프로그는 도서 등과 같은 문화 분야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html과 css 수정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와는 다른 블로그 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글루스의 단점은, 무엇보다 타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서 기능적인 면에서 아쉬움이 남는다는 점입니다. 하위 카테고리가 생성되지 않고, html은 수정가능하지만 자바 스크립트는 지원하지 않아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와 비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글루스의 운영 기업인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이미 앞서 엠파스 블로그 서비스를 중단하였기에, 운영 측면에서 어떠한 메리트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라

블로그 만들기, 그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 블로그 서비스의 선택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가 나중에 후회해봤자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다시 시작하는 것말고는 방법이 없을테니까요.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은 블로그 만들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위에서 제게 어느 블로그가 좋냐고 물어보면, 저는 특정사이트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특출나게 어느 블로그 서비스가 뛰어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이죠.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블로그를 만드는 자신의 운영계획과 스타일에 따라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에는 개성을 표출하는데 있어 경쟁이 심하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html 지원 블로그의 경우에는 웹기반 지식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웹기반 지식이 전무했기에 네이버 블로그를 두달정도 운영해보면서 포스팅 노하우와 웹기반 지식, 검색노출 최적화에 대하여 연구한 후에, 티스토리에 입성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를 운영한지 이제 갓 두달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는 티스토리 서비스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웃관리가 아쉽기는 하지만, 그 부분은 다음뷰에서 해결하고 있으니 후회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블로그에 대해 전문가라고는 할 수 없기에 조금은 부족한 포스팅일 수도 있겠습니다. 나중에라도 조금이나마 지식이 쌓이게 된다면, 본 포스팅에서 거론하지 않은 블로그들 또한 정리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블로그를 만들거나 이사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