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라는 것을 처음 만든 것은 1996년 가을.
학교 워크스테이션 컴퓨터에 계정이 생기고, 넷스케이프로 루브르 박물관을 가보면서 인터넷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달랑 사진 한 장과 이메일 주소를 올려놓은 홈페이지를 첨 만들었고...

2006년 2학기 C Shell 수업을 들으면서 Perl 언어로 인터넷 게시판도 만들고,
당시 PC라인 이라는 잡지에서 개최한 홈페이지 경진 대회에서 장려상을 받기도 하고,
2007년 교내 홈페이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총장님과 악수를 하기도 하고...
그러다가 해킹과 서버 하드디스크 손상으로 싸이에서 글을 쓰기도 하다가...

2005년 4월 1일 제로보드 4.x를 이용하여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나름 블로그스러운 첫 페이지와 여행, 영화, 프로그래밍 관련 게시판도 만들고...
그러다가 2008년에 제로보드 XE로 업그레이드도 하고...

음... 사설이 너무 길었군.

지난 달 말에 학교 연구실 서버를 벗어나서 티스토리로 이사를 감행하였다.
아무래도 연구실 서버의 관리도 쉽지 않고, 해킹의 위험도 항상 존재하고, 또 조만간 연구실을 떠날 것이기에...

티스토리는 다른 포털 블로그(이글루스, 네이바, 파란 등)에 비해서 제로보드와 유사한 형식이랄까?
테터툴즈를 베이스로 하여 만들어진 티스토리는 스킨의 자유도가 높고 모양새도 맘에 들어서.. 괜찮아보인다.

문제는 근 4년간 제로보드에서 작성했었던 글들을 다 과거로 묶어둘 것인가 아니면 티스토리로 다 옮겨올 것인가?
다른 것은 몰라도 여행, 영화, 책, 사진 등의 글들은 꼭 가져오고 싶었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봤는데...

일단 제로보드는 마이그레이션(옮기기)을 잘 지원해준다. 다만 제로보드에서 다른 보드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이 아니라
다른 보드에서 제로보드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을 잘 지원해준다.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제로보드나 티스토리나 둘 다 XML 형식으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XML 태그 변환만 잘 하면 옮기는 것은 가능하겠구나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게 말로만 가능하지, 상세한 규칙을 모르는데 어떻게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다가 티스토리가 테터툴즈 기반이라는 사실을 알아내고, 테터툴즈 홈페이지에 가서 제로보드 -> 티스토리 변환에 관련된 글을 찾을 수 있었다.

노영택님의 [제로보드XE에서 티스토리로 마이그레이션 성공] http://www.ytno.com/693

6개의 아티클로 구성된 것을 보고 있자니, 일단 '읽기싫어~'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올랐다. 허나 어려워도 갈 길은 가야지..
게다가 읽는 것도 싫은데, 이것을 공개하여 써주신 분의 노고는 정말이지... 감사, 감사, 또 감사~ ^^

자세한 마이그레이션 작업 방법은 이분의 블로그에 잘 설명이 되어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대로 하면 된다는 점이다.
다만 아무래도 컴퓨터와 전혀 인연이 없었던 분들에게는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를 수도 있다. 최소한 HTML, XML, DB 등에 대한 지식은 있어야 할 듯 보인다.
아, 가능하면 PHP도 어느 정도 다뤄봤어야 할 것 같다. 몇 가지 어제 하루 종일 고생했던 내용들에 대해서만 언급해보면...

1. 테터툴즈 설치하기

노영택님의 글에 언급되어있듯이 테터툴즈를 2개 깔아줘야 한다.
필자는 .../public_html/tc1 과 .../public_html/tc2 디렉토리 형태로 두 개의 테터툴즈를 설치하였다.
각각 db는 제로보드와 동일한 db를 사용하고, 테이블 이름의 접두사는 각각 tc1_ 과 tc2_ 를 사용하였다.
이 때 테터툴즈 블로그의 닉네임을 제로보드의 닉네임과 동일하게 써주어야 한다.

2. 텍스트큐브 1차 영역 ( http://www.ytno.com/696 ) 에서 수정한 내용

  • 처음에는 제로보드에서 XML 백업을 어디서 하는 지가 궁금했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로보드에서 백업하여 생성한 XML 파일을 텍스트큐브(즉, 테터툴즈)에서 불러오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이 생각이 전혀 잘못된 것이었다. 노영택님의 소스를 잘 보면 텍스트큐브의 백업하기 관련된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여기서 바로 DB 내 제로보드 관련 테이블에 접근하여 테터툴즈 용 XML 백업 파일을 만드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테터툴즈의 export 관련된 php 파일에서 sql 문장을 손 본 것을 볼 수 있다. 이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 2.4. 카테고리(Category()) 정보 추출 단계에서 ROOT/components/Textcube.Data.Category.php 파일 수정
    이 파일에서 sql 문장을 본인의 제로보드 설정에 맞게 수정해주어야 한다. 노영택님의 과거 제로보드에는 'essay' 'photo' 'video' 'pds' 네 개의 게시판이 있었지만, 내 제로보드 홈페이지에는 더 많은 게시판이 있었다. 그러므로, 이에 맞게 sql 문장을 수정해주어야 했다. 또한, xez_modules 으로 되어있는 테이블 이름도 필자의 제로보드에서는 xe_modules 로 되어있어서 수정해주었다. 예를 들어, 필자가 수정한 sql 문장은 다음과 같다.

    $this->_result = mysql_query("select 1 as blogid, case mid when 'travel' then 1 when 'culture' then 2 when 'opendiary' then 3 when 'gallery' then 4 when 'computer' then 5 when 'fun' then 6 when 'diary' then 7 end as id, NULL as parent, mid as name, case mid when 'travel' then 1 when 'culture' then 2 when 'opendiary' then 3 when 'gallery' then 4 when 'computer' then 5 when 'fun' then 6 when 'diary' then 7 end as priority, 0 as entries, 0 as entriesInLogin, mid as label, 2 as visibility, NULL as bodyId from xe_modules order by 2");

  • 2.5.1. 게시글 본문(Post()) 추출 단계에서 sql 문장 수정.
    ROOT/components/Textcube.Data.Post.php 파일을 수정할 때, BD의 테이블 이름을 적절하게 수정해주어야 한다. 앞서 설명한대로, xez_ 로 시작하는 제로보드 테이블 이름을 필자에 맞게 xe_ 로 바꾸었고, 테터툴즈용 테이블 이름도 tcd_ 로 되어있는 것을 앞서 설명한대로 tc1_ 으로 수정하였다.

  •  게시글의 첨부파일(Attachment()) 추출 단계에서 sql 문장 수정.
    여기서도 필자의 설정에 맞게 문장을 수정해주었다. /web/ytno/www.ytno.com/zbxe/files/attach 로 되어있는 제로보드 첨부파일 위치를 필자의 설정에 맞게 .../public_html/zbxe/files/attach 로 수정하였다.

  • 그 외의 부분에서도 DB 테이블 이름은 필자 설정에 맞게 모두 수정하였다.


3. 텍스트큐브 2차 영역 ( http://www.ytno.com/697 ) 에서 수정한 내용

이 부분에서는 크게 수정한 부분은 없다. 다만 3.4. 최종 XML 파일 추출 단계에서 $entry_id_from 와 $entry_id_to 값을 50씩 증가시키면서 백업을 수행하였다는 점. 50개씩 증가시키면서 백업 파일을 만들어도 파일 크기가 50MB 정도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복원할 때 대략 5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가끔은 실패하기도 하고... 이 단계는 어렵지는 않았지만 꽤 지겨웠다.


일단 이렇게 하여 제로보드의 글을 모두 티스토리로 옮겨올 수 있었다. (다시 한 번 노영택님께 감사를...) 그 다음은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서 카테고리 정리 및 글 정리가 필요하다.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일단 노영택님의 코드는 잘 동작하였다. 그러나 완전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절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혹시라도 잘못되어서 데이터 손실이 생겨도 이는 누구도 책임을 져주지 않으므로 잘 모르는 분들은 무턱대고 따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위에 쓴 글은 어제 개인적으로 고생했던 점들 일부를 기록해놓은 것일뿐이며, 자세한 마이그레이션 방법은 노영택님의 블로그를 잘 읽고 따라해야 한다.


ps. 몇가지 아쉬운 점은... 몇몇 첨부자료가 사라졌다는 점과... 사진들이 모두 플래쉬로 바뀌어 글 하단으로 옮겨졌다는 점. 다행히 첨부파일은 남아있어서 추후 수작업으로 사진 레이아웃을 다시 바꿔야 할 듯.

 

 

출처 : http://kkokkal.tistory.com/10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