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시판/자유게시판

티스토리와 레진님의 해법 - 성인인증 블로그

티스토리에서 아슬아슬한 수위의 글과 사진을 올리고 여러 팬들의 추앙을 받던 레진님 블로그가 결국 폐쇄됐습니다. Hanrss 구독회원만 2천 명이 넘어가는 인기 블로그였는데요, 다수 블로거들한테 '이글루스에 이은 연이은 탄압', '급작스런 폐쇄', '검열'로 받아들여져서 많은 분들이 항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레진님 블로그 주소
http://lezhin.com/

현 법률과 약관상 Daum과 티스토리는 레진님 블로그의 '글'을 제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안 그랬다간 티스토리 자체가 폐쇄될 수 있으니 말이죠. 아래 티스토리 규제 정책의 3번을 보면 음란물의 경우 '청소년을 보호하는 마음에서 삼가해달라'고 완곡히 얘기했지만 실상은 정통윤의 규제 기준을 어길 경우 제재할 수 밖에 없음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규제 정책 안내
http://notice.tistory.com/941

따라서 다음 고객센터에서는 레진님의 문제 글을 비공개로 돌리는 조치를 취했고, 레진님은 이를 다시 공개전환하는 '투쟁'에 나섰다가 결국 블로그 전체가 블라인드 처리되는 사태를 맞이했습니다. 우선 여기서 첫번째 이슈. 과연 다음은 레진님한테 어떻게 통보했고,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취한 것일까요?

관련 글 : 이젠 레진님의 대답을 듣고 싶습니다.
http://news.egloos.com/1804295

위 글을 보면 레진님이 직접 단  댓글이 있는데요, 레진님은 티스토리 계정인 다음 한메일을 통해 어떠한 통보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만일 통보도 하지 않고 글을 비공개 처리하고 블로그를 블라인드 처리했다면 이는 MB가 마구잡이로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과 다를 바 없죠. 티스토리에서 설마 그랬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메일 띡 보내놓고 '확인해보겠지' 안일하게 생각하고 글 비공개로 돌리고 하다가 메일 또 보내고 블로그 폐쇄해버린.. 이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 글 삭제도 민감한 주제지만, 폐쇄조치 정도라면 사용자와 전화 통화를 꼭 취하던가, 메일로 다짐을 받던가 확답을 듣고 나서 진행하는 것이 '고객센터'의 의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네티즌들에게 비친 이번 티스토리 처리 방식은, 레진님 글의 음란성 여부를 떠나 네이버가 파워 블로거 문성실님 블로그를 '하대'하던 그 사건과 비슷하게 비춰지고 있습니다. 소통을 주제로 한 블로그 서비스에서 소통없이 처리하면 안되죠. 이 부분에서 고객센터 책임이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통의 문제를 떠나, 생각해 볼 주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두번째 이슈. 대체 성인용 블로그는 언제까지 폐쇄당하고 이전해야 할까요. 티스토리 약관과 정통윤 규정대로 '청소년이 볼까봐 제재'한다면, 성인인증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면 해결되는 것 아닐까요? 아래 서비스 처럼요.

Daum 통합검색 '섹스' 검색 결과
http://search.daum.net/login/new_login.cgi?url=http%3A%2F%2Fsearch.daum.net%2Fsearch%3Ft__nil_searchbox%3Dbtn%26w%3Dtot%26sType%3Dtot%26q%3D%25BC%25BD%25BD%25BA&op=200&q=%BC%BD%BD%BA&from=tot

디시인사이드 실시간 북적 갤러리 항상 1위를 달리고 있는 '은꼴사' 갤러리
http://gall.dcinside.com/list.php?id=eungols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주소 타고 들어가 보면 알겠지만, 포털의 '섹스' 검색결과와 디시의 은꼴사(은근히 꼴리는 사진) 갤러리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성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사실 별 것 아닙니다. 실명과 주민번호만 넣으면 되니까요. 블로그 서비스도 이런 식으로 '한국형 성인 블로그'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장치를 추가하면 어떨까 합니다. 고객센터 입장에서는, 포스팅 관리하면서 정통윤 심의를 벗어나는 수위가 심한 글이 연달아 올라오는 블로그를 발견했다면 사전 통보 후 '성인인증이 필요한 블로그'로 전환시킬 수도 있겠죠.

사실 우리나라 심의 규정 자체와 법률에 기본적인 문제가 있긴 하지만(암만 성인인증 걸어도 엄마,아빠 민증번호 외우면 다 들어갈 수 있는 것이고, 성인 컨텐츠 제약 규정도 모호해서 외국에서 장사하는 한국 성인 사이트들이 수두룩 한 것이 현실),

그래도 법을 최대한 지키면서 사용자를 배려한다면, '성인인증 블로그' 질이 가능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 티스토리가 취할 수 있는 최대의 해법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레진님 블로그 글 구독하고 있었는데(머리 식힐 때 좋은 -_-;;)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PS. 레진님 땜시 부페집에서 캐비어 알 보면 흠칫 놀라는..

 

출처 : http://itagora.tistory.com/101

'게시판 >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렌트 사이트 Tcafe.net (Tcafez.com)  (1) 2014.11.20
티스토리 공지글, 섣부른 판단 아닐까  (0) 2013.03.15
이제 퇴근하자!  (0) 2013.02.22
JAESOO.COM과 병행 운영  (0) 2013.02.22
JAESOO's TISTORY Start..  (0) 2013.02.21